본문 바로가기
유럽/네덜란드

[네덜란드] 교통카드 OV-chipkaart

by 라임펀치 2022. 11. 23.

네덜란드 여행 시 교통편은 어떻게 이용해야 할까요? 네덜란드 교통카드 OV-chipkaart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덜란드 교통카드 ov-chipkaart

 

네덜란드 교통카드 OV-chipkaart

 

네덜란드 교통카드 오비칩카드 사진
오비칩카드

 

네덜란드에서는 OV-chipkaart(오비칩카드)라는 교통카드를 사용합니다. 오비칩카드는 우리나라의 티머니 카드와 비슷한 교통카드인데, 이 카드로 기차, 전철, 버스, 트램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네덜란드 교통카드 가격 및 유효기간

오비칩카드 가격은 € 7.5, 유효기간은 5년입니다.

 

카드 자체 가격이 좀 비싼 편이니 (한화 만원 정도) 여행자 카페 등에서 여행을 마치고 돌아가시는 분께 카드를 싸게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오비칩카드 종류

오비칩카드는 무기명 오비칩카드(Anonymous ov-chipkaart)와 개인 오비칩카드(personal ov-chipkaart) 두 종류가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왼쪽 푸른색 그림이 있는 카드가 무기명 카드이고 왼쪽 노란색 그림이 있는 카드가 개인 카드입니다. 일반 교통카드 구매처에서 구매하시면 무기명 카드를 받습니다. 

 

무기명 오비칩카드와 개인 오비칩카드 사진
무기명 오비칩카드 (Anonymous OV-chipkaart)와 개인 오비칩카드 (Personal OV-chipkaart)

 

개인 오비칩카드는 오비칩카드 웹사이트NS (네덜란드 철도회사) 웹사이트를 통해 따로 신청하셔야 하는 카드로 사용해야 할 금액을 따로 충전하지 않고 후불제로 사용한다든가 다른 할인 혜택을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카드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네덜란드 계좌가 필요하기 때문에 여행자분들에게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개인 오비칩카드 뒷면에는 사용자의 사진, 이름, 생년월일 정보가 적혀 있고 원칙적으로는 타인 양도가 불가능합니다.

 

 

오비칩카드 구매처

무기명 오비칩카드(Anonymous OV-chipkaart)는 기차역 내 판매 기계, 서비스 데스크, 뉴스가판대 및 문구점 (Primera, Bruna 등), 혹은 슈퍼마켓(Albert Heijn 등) 등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주변 판매 장소 찾기

주변에 오비칩카드를 판매하는 장소는 아래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ov-chipkaart.nl/service-and-contact/service-points-finder.htm?servicetype=1 

 

OV-chipkaart - Service points finder

Streetname and number, postal code or city * You want All services Activate automatic reload/load change on card/terminate(pick-up device) Buy an anonymous card Buy sterabonnement Buy travel products Check balance e-purse Check 10 most recent transactions

www.ov-chipkaart.nl

 

암스테르담 공항 내 기계에서 구입하기

암스테르담 스키폴 공항으로 입국하신다면 공항 내 판매 기계에서 바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공항 도착 후 출구로 나오시면 근처에 아래 사진과 같은 노란색 판매 기계를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스키폴 공항 내 기차표 구매 기계 사진
스키폴 공항 내 기차표 구매 기계

 

기계로 구입하는 방법은 우선 기계의 언어를 영어로 바꿔주시고 'Other products' 선택하신 후 다음 나타나는 화면에서 하단의 'Buy an OV-chipkaart'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충전하실 금액을 선택해 주시고 충전 금액 + 카드 가격(€ 7.5)을 결제해주시면 됩니다. 결제는 현금, 카드 둘 다 가능합니다.

 

 

 

 

 

오비칩카드 이용방법

 

오비칩카드 태그
오비칩카드 태그

 

오비칩카드에 사용 전 금액을 충전해 주시고 교통수단을 이용하실 때 위의 사진들처럼 승하차시 카드기계에 꼭 태그를 해야 합니다. 오비칩카드로 기차를 이용하실 때 승차 태그 시 20유로 이상이 카드에 충전되어 있어야 하며, 버스를 이용하실 때 4유로 이상 충전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무기명 오비칩카드의 충전 한도는 150유로입니다.

 

하차 시에도 꼭 카드를 찍으셔야 한다는 점 주의해 주세요. 기차를 이용하신 후에 우리나라 지하철처럼 카드 태그 게이트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아래 사진처럼 그냥 태깅 기계가 띄엄띄엄 세워져 있는 경우가 있어서 깜빡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스키폴공항).

 

스키폴공항 카드 태깅 기계

 

하차 시 카드를 찍지 않았다면 소정의 벌금이 적용되어 추가금이 부과됩니다. 카드 찍는 것을 깜빡하셨다면 꼭 기차역의 서비스 데스크에 가서 안내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 2023년 1월 31일부로 네덜란드 내 기차는 오비칩카드가 아닌 일반 컨택트리스 카드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승하차시 역의 카드기계에 카드를 태그하시면 되며 미리 카드를 충전하거나 잔액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어 편리합니다. 다만 오비칩카드를 사용할 때 받을 수 있는 할인 혜택은 주어지지 않습니다.

 

 

 

교통카드 잔액 확인 및 충전

 

기차표 판매 기계 사진
기차표 판매 기계

 

기차역에 있는 기차표 판매 기계(위 사진)에서 카드 잔액을 확인하거나 카드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기차역 내 서비스 데스크에서도 잔액 확인 및 카드 충전이 가능합니다. 서비스 데스크에서 직원의 도움을 받아서 하는 경우 50센트가 별도로 부과될 수 있습니다.

 

OV-chipkaart 웹사이트에서도 잔액 확인은 가능하지만, 충전을 하려면 네덜란드 은행 계좌가 필요합니다.

 

 

 

 

교통카드 잔액 환불

 

  • 잔액 환불은 기차역 내 서비스 데스크에서 가능합니다.
  • 여행을 마치고 귀국하시는 분들은 스키폴공항에 있는 서비스 데스크에서 환불받으시면 편리합니다.
  • 유럽 은행계좌가 있다면 온라인으로도 환불 신청 가능합니다.

 

 

댓글